[신간] 매일 숙면

- “숙면은 푹 자는 게 아니라 건강하게 자는 것”
- 못 자는 이유부터 잘 자는 방법까지

봉미선 기자 승인 2024.04.16 09:13 의견 0

신경과 수면의학분야에서 명의로 잘 알려진 삼성서울병원(원장 박승우) 신경과 주은연 교수가 첫 번째 책 ‘매일 숙면’을 발간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20년간 2만 명 이상의 수면장애 환자들을 직접 치료한 경험을 쌓으면서 어떻게 해야 잠을 깊이 잘 수 있을까 고민하며 주 교수의 경험과 견해를 녹여냈다.

우리에게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건강에 많은 기능을 한다. 잠을 자는 동안 피로를 회복하고, 노폐물을 제거하고, 기억을 정리하고,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이처럼 건강한 잠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고 삶의 활력을 얻을 수 있다.

저자는 ‘꿀잠’의 비밀은 ‘규칙성’이라고 말한다. 충분한 수면시간, 우수한 수면 품질, 규칙적인 수면과 각성 주기 등 세 가지 조건이 갖춰진 잠이 바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건강한 잠이며 건강한 잠은 몸의 회복을 돕고, 면역 기능 유지하며 기억력을 보존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여성호르몬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 수면무호흡증에 효과적인 양압기, 하지불안증후군의 수면처방, 수면다원검사의 진행과정, 불면증 환자들의 흔한 오류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불면증을 앓는 사람들의 다양한 의학적 궁금증을 풀어준다.

평소 잠들기 어려워 뒤척이는 사람, 잠을 자도 낮에 너무 피곤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람, 감정 조절이 되지 않고 의욕이 떨어진다면 이 책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수면 처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 1장 진짜 ‘숙면’은 따로 있다 ▲2장 당신이 밤마다 잠 못 드는 이유 ▲3장 ‘건강한 잠’은 어떤 잠일까? ▲4장 불면의 시대에 꼭 필요한 수면 진료 ▲5장 여성과 남성의 수면은 다르다? ▲6장 나이 들수록 점점 더 못 자는 이유 ▲7장 매일 건강한 잠을 위한 수면 처방전. 펴낸 곳 유노라이프 284쪽. 18,000원.

* 저자소개

저자는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전문의이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진료 분야는 불면증, 수면무호흡장애, 렘수면 행동장애, 하지불안 증후군, 주간 졸음/기면병, 뇌전증 이며 현재 미국 수면학회정회원이자 대한수면연구학회 편집이사, 대한수면학회 국제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EBS<명의>, KBS<생로병사의 비밀>, EBS<클래스 e>등 다양한 방송과 강연을 통해 수면장애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수면장애 치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공저서로는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구강장치 치료>, <증례로 배우는 수면장애>가 있다.

저작권자 ⓒ 엠디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