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민 프레스티지 라이프케어센터가 인공지능(AI)과 정밀의학 기술을 접목한 당일 결과 상담 시스템을 본격 도입하고, 보다 빠르고 정확한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

기존 건강검진 시스템은 검사를 마친 후 결과를 확인하고 상담받기까지 수일에서 수주가 소요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부민병원은 AI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검사 직후 실시간 분석 및 진단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검진 당일 결과 확인과 의료진의 맞춤형 상담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시스템의 핵심은 AI 영상판독 및 진단 보조 솔루션이다. CT, MRI, X-ray, 안저 영상, 유전체 검사 등 다양한 검진 항목에 대해 인공지능이 실시간 분석을 수행하고, 의료진에게 즉각적인 결과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검사–판독–결이과 상담까지의 전 과정을 AI가 지원하여 평균 결과 제공 시간을 수일에서 수시간 이내로 단축시켰다. 대표적인 적용 항목으로는 폐암 조기진단, 유방암 자동초음파 분석, 뇌동맥류 예측검사, 유전체 기반 암 조기발견 및 질병예측 검사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오토메이션, 유전체분석, AI 기술 등 스마트 검진시스템 도입으로 수검자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검진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먼저, 국내 검진센터에서는 최초로 채혈 자동화시스템이 도입된다. 채혈실에서 채취한 검체의 자동운반부터 전처리와 결과 분석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어 대량의 검사 정보를 오류 없이 처리가 가능하다.

로슈의 최첨단 검사실 자동화 시스템인(Total Laboratory Automation TLA) 코바스 자동화 연결 모듈(Cobas Connection Module, CCM)의 도입으로 면역검사, 생화학 검사 등이 하나의 트랙으로 연결되어 최적화된 작업을 실현할 수 있으며 검사의 효율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훈재 부민미래의학연구원장은 “이번 AI 기반 시스템 구축으로 건강검진의 속도와 정밀도는 물론, 환자 개개인 맞춤형 건강관리의 실현이 가능해졌다”며 “고객은 검사 후 병원을 다시 방문하지 않고도 당일 결과를 바탕으로 즉시 상담과 건강관리 계획까지 수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부민 프레스티지 라이프케어센터는 이번 시스템 도입을 계기로 AI 기술과 정밀의학을 접목한 ‘AI 스마트 헬스검진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예방 중심의 미래의료 모델을 실현하고, 향후 해외환자 및 고위험군 대상의 맞춤 검진 프로그램으로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