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원장 김성우)은 2023년도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병원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병원협회가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2023년도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사업 참여병원의 간호교육 운영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병원 임상현장의 간호교육 운영 체계 발전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2019년부터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며 간호사의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다각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온 일산병원은 이번 공모전에서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과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높은 평가를 받으며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신규 간호사 적응지원 프로그램인 i-NRP(ilsan-Nurse Residency Program)를 운영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질 높은 교육 훈련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는 평가다.
더불어 1대1 교육을 실시하게 되는 프리셉터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프리셉터로서 갖춰야 하는 자세, 태도, 교육 프로그램안내, 상담 등 전반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김성우 병원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일산병원 간호교육 프로그램과 간호교육전담팀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쁘게 생각한다” 며 “ 앞으로도 우수한 간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임상간호교육의 선도모델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